728x90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게티이미지 사진전 : 세상을 연결하다' 관람후기 및 관람팁입니다.

매년 여러 사진 전시회가 열리는데요. 게티이미지는 조금 독특한 분야의 사진 전시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역시나 다양한 주제의 여러 사진들이 전시된 전시회로 상당히 만족한 전시회네요.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뱅크, 폴 게티?

게티이미지는 라이프지, 매그넘 등과 다르게 사진 아카이브를 구성하고 사진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입니다. 한국에서도 게티이미지 코리아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선 게티라고 하면 미국의 석유재벌인 폴 게티와 LA 게티 미술관이 생각나는데요. 이 폴게티의 손자 중 한명이 마크 게티가 설립한 회사라고 하네요.

 

이번 게티이미지 사진전이 열리고 있는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의 모습, 넓은 공간에 3곳의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티이미지의 대표작이나 전시회 앞에서, 그리고 너무나도 유명한 작품과 함께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 잘 보시면 철제빔 뒤에서 포즈를 취할 수 있다는...

 

이번 게티이미지 사진전은 다섯개의 섹션과 특별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공간마다 주제를 가지고 독특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못하면 지루할 수 있는 많은 사진들을 잘 배치하고 기획한 전시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게티 이미지 사진전 관람팁 및 주의사항

우선 방역패스 완료자만 입장 가능합니다. QR확인 하시고요. 사진 촬영은 대부분의 공간에서 가능하지만, 일부 영상공간은 사진촬영이 불가합니다. 별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고려하셔야 합니다.

 

프롤로그 공간

이번 전시회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대표 사진에 게티이미지 로고심볼을 각인할 수 있는 체험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언가 시작부터 득템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섹션 01 : 아키비스트의 저장고

첫 전시공간입니다. 이번 전시회의 메인 공간으로 전통적인 사진 전시회장의 구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전시회 구성은 주제별 아카이브에 대한 소개와 소속 사진작가에 대한 프로필, 그리고 그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캡션으로 사진 감상에 많은 도움이 되네요.

폰트나 색상, 캡션 등의 위치와 처리가 감상하기에 알맞게 편집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섹션1에서 관심있는 사진 몇 점 소개하고 다음 섹션으로 넘어갑니다.

성찬식에 참여하며 : 전쟁과 종교, 전방 지휘소의 우울한 분위가와 조명이...

요즘 겨울 살바도르 달리가 핫하네요. 초현실주의 작가답게 많은 사진작가의 모델이 된 인물이기도 합니다.

바로 한가람 미술관 3층에서 열리고있는 '초현실주의 거장들' 전시회에서도 그의 많은 작품을 보고 왔고, 얼마전 '필립 할스만 전시회 점핑어게인'에서도 만났던 달리...

 

사진작가이자 모험가, 여행가였던 허버트 폰팅의 공간

이번 게티이미지 전시회 메인 포스터에 사용된 사진이 바로 그의 작품인 '남극탐험'입니다.

자연의 웅장함을 잘 표현한 작품...

 

이 유명한 두 점의 사진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혀를 내민 사진의 원본은 처음 보게 되었네요. 역시나 사진의 묘미는 트리밍과 닷징, 버닝에 있다는...

 

헐리우드관련 사진을 소장하고 있는 존 코볼 재단의 공간, 사진 전시회에서 빠지지 않는 오드리 햇번과 함께... 과거 영화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화 벤허의 촬영 장면과 MGM 영화 시작에 나오는 사자 레오는 이렇게 완성되었군요.

섹션 1 소개를 마무리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앞에서 소개한 작품 이외에도 다양한 카테고리의 많은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섹션02 : 현대르포의 세계

지금 지구촌에서 벌어지고 있는 안타깝고도 슬픈 내용의 전시공간입니다.

전쟁, 테러, 환경파괴, 기아 등등 오지와 분쟁지역에서 활동중인 사진작가의 공간과 그에 대한 소개, 그리고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모니터를 통해 여러 작품을 작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한 특징도 보이네요.

아쉽게도 이곳은 사진 촬영 제한 공간... 전시회 가셔서 확인 하세요. ^^

 

상반되는 두 가지 전시타입을 보여주는 섹션 3과 섹션 4공간

 

섹션 03 : 기록의 시대

먼저 전시장 왼쪽에 위치한, 역사적인 순간과 인간과 인간 투쟁의 역사를 주제별로 구성한 공간입니다.

주제에 맞게 상당히 담담하게 기획된 공간

 

시작은 진화의 시대로...

교류와 직류 테슬라와 에디슨, 그리고 스티브잡스

 

폭력의 시대에서는 여성인권과 흑백갈등, 인종갈등 등 자유와 평등을 위한 역사적인 사건 중심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공황의 시대와 한국 전쟁 전후의 기록...

상당히 정적이면서도 슬프고 아직도 진행중이라는 생각이 드는 공간이 바로 섹션 3번입니다.

 

 

섹션 04 : 연대의 연대기

이번 전시회에서 마음에 든 공간 중 하나입니다. 다른 시점 다른 공간이지만 마치 같은 일인 것 같은 두장의 사진을 비교하는 섹션입니다. 모니터 아래에는 해당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 작품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네요

 

 

'협찬사절 ★ 솔직리..'에서 업로드한 동영상

 

www.a4b4.co.kr

이번전시회의 대표 사진중 하나인 카스트로의 행진과 킹목사의 행진 사진... 비슷한 시기에 쿠바와 미국에서 혁명과 인권을 위한... 

 

이 외에도 역사적인 순간을 기록한 사진비교

 

올림픽에서 흑인의 인권과 지배당한 미족의 설움을 표현한...

 

이렇게 다른공간 같은 목적의 사진 두장을 비교하며 감상하는 것도 다른 사진전시회에서는 만나기 힘든 게티 이미지 사진전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섹션 05 : 일상으로의 초대

이번 게티이미지 사진전의 마지막 전시공간 입니다. 펜데믹 주제로 현재와 미래의 희망을 잘 표현한 미디어월 공간입니다. 마스크로 시작해서 방역 백신 여행 만남 희망까지, 우리의 현실과 미래 희망을 사진으로 잘 정리한 공간입니다.

 

이번 게티이미지 사진전이 끝나고, 두개의 공간이자 포토 포인트가 나옵니다.

 

에필로그 

우리가 가고 싶은 것, 하고 싶은것, 보고 싶은 것들을 잘 정리한 공간...

작품 감상과 함께 이번 전시회의 추억을 사진 한 장으로 남기기에 좋은 공간입니ㅏㄷ.

 

아카이브 라이브러리

앞에서 앞에서 전시된 디지털 작품들을 책자로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도 함께...

 

여기까지가 지금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게티이미지 사진전 소개입니다.

 

역시나 전시회 관람 후에는 아트샵 상품이 빠질 수 없죠?

스티커나 엽서, 마그넷, 다이어리 등 이번 전시회에서 마음에 든 작품으로 제작된 기념품 하나정도 소장하는 것도

 

[이 글은 초대권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