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천절인 10월 3일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위치한 ALT1에서 오픈한 유코 히구치 비밀의 숲 전시회 가족과 함께 다녀 왔습니다. 딸아이가 너무나도 보고 싶어하던 전시회 중 하나였지만 다소 실망이 큰 전시회였네요.

 

| 인산인해, 유코 히구치 특별전 도슨트, 할인, 주차정보

이번 리뷰는 두 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오늘인 전시장에 전시된 작가의 작품 중심으로 리뷰진행합니다. 이번 유코 히구치 전시회 도슨트 일정 및 티켓할인, 무료주차, 아트샵 정보는 아래 지난 포스팅 참고하세요.

 

[불만 후기] 유코 히구치 특별전시회 - 할인, 주차, 사은품, 아트샵

개천절인 어제인 10월 3일 오픈한 '유코 히구치 특별展 : 비밀의 숲' 전시회 개막일 관람후기입니다.1,000여점의 작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엄청난 매력도 있지만, 전시장 구성 및 캡션처리 등

www.a4b4.co.kr

 

| 여덟개의 섹션 : 관람시간 2시간

이번 '유코 히구치 특별展' 전시회는 총 8개의 섹션 1천여점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1천여점의 기준은 엽서 사이즈의 작품들이나 더 작은 사이즈의 스케치도 포함된 수치이지만 작가의 방대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유코히구치 작품을 하나하나 감상한다면 반나절도 부족한 전시회 입니다만, 국내 관람객은 물론 일본에서 온 관람객도 상당한 비중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작품에 집중하기에는 전시장 분위기가 망입니다. 사람에 밀려다니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힘들어서 두 시간 이상 있기는 어렵네요.

 

본격적으로 '유코 히구치 특별전 : 비밀의 숲' 전시회장 소개합니다.

Section. 01
입구

 

 

전시가 시작되는 공간으로 유코 히구치가 지난 20여 년 동안 창작한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수많은 작품들은 작가와 함께하였던 동물들을 기반으로 탄생되었습니다. 특히 수많은 고양이작품들은 작가가 기르는 고양이인 보리스로부터 탄생되었습니다.

 

고양이를 사랑하고 평생 고양이만을 소재로 작품활동을 한 작가들은 많이 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많은 작가들이 있는데요.

 

고양이 화가의 원조격인 '루이스 웨인'

CAT ART '야먀모토 슈'

고양이를 세필로 그린 ' 캄웨이퐁 (Kamwei Fong)등...

 

이중에서도 오늘 소개하는 유코 히구치의 고양이 작품에는 그만의 무엇이 있네요.

이쁘고 보기 좋기도 하면서 공포스럽고 다소 협오스러운 느낌까지 보여주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는 동물들 외에도 달팽이, 눈, 어린아이 등이 소개도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작가가 반복적으로 그려내는 모티프입니다. 어떠한 동기로 인하여 이러한 소재를 반복적으로 그리는 작가 스스로 아직 깨닫지 못하였다고 하는데, 이러한 동기를 찾기 위해서 앞으로도 이러한 생물들을 계속해서 그려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작품 감상중에 몰려오는 왕짜증

이번 유코 히구치 전시회에 소개된 작품들에 대한 소개는 정말로 부실함 그 자체를 보여준다.

전시회장에서 캡션이 있는 작품과 없는 작품을 볼 때 느낌의 차이를 확실하게 느끼실 듯...

 

고양이 작가들은 마티스를 좋아하는 듯

아래 작품은 CAT ART '야먀모토 슈' 작품

 

반응형

 

이번 전시에서 작가의 주요 소재인 고양이 외에도 작가의 모티프가 되는 소재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는 것도작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데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Section. 02
보리스 잡화점과 컬래버레이션 작품

 

유코 히구치는 이 공간의 모티프이기도 한 "보리스 잡화점"이라는 작가의 갤러리에서 다양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작가 작품 활동의 기반이 되는 곳으로 작가의 개인 전시회를 비롯한 다양한행사가 열리는 곳입니다.

 

 

전시장 중앙에 위치한 불켜진 작은 오두막집.

 

 

 

 

유코 히구치 작가는 다양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하였습니다. 패션 브랜드인 구찌를 비롯하여 산리오, 포켓몬 등 다양한 기업과의 작품 활동은 많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특별히 이번아시아 투어에는 월트 디즈니와의 컬래버레이션 작품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작가는 월트 디즈니와 협업한 세 번의 디즈니 아티스트 컬렉션을 통하여 작가만의 독특한 터치가 가미된 피가로,아리스토캣,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을 선보였습니다.

 

 

 

Section. 03
비밀의 방

 

비밀의 방은 유코 히구치의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이 표현된 공간입니다. 숲 입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일본 도자기인 "구타니야키" 원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작가는 전통적인 소재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728x90

 

 

특히 "바람의 신"과 "번개의 신"을 그려낸 "풍신뇌신도"를 오미주한 "고양이 풍신뇌신도"는, 험상궂은 신들의 모습 대신 미소넘치는 고양이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는 무거운 주제클 한결 가볍고 재미있는 소재로 바꾸어, 생활 속에 자리 잡을 수있도록 하는, 평범한 삶에 예술을 적용하려는 작가의 성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는 작가가 다루는 소재가 종이나 캔버스에서 병풍족자, 목각인형 등으로 바뀌었는데, 작가의 작품은 위화감이 없이, 새로운 소재와 잘 어우러지고 있습니다

 

 

 

 

 

 

 

Section. 04
그림책

 

유코 히구치는 "두 고양이"를 시작으로 "세상에서 네가 최고야' 세상에서 가장 멋진 책방" 등 고양이 인형과 고양이들과의 교감을 다룬 그림책을 출간했습니다. 이솝 우화 원작인 "비겁한 박쥐", 그리고 미스터리 작가로 일본 내에 잘 알려진 유메노 큐사쿠의 "버섯 회의" 등 다양한 그림책 원화를 선보입니다

 

 

 

 

눈여겨볼 그림책 작품은 "구스타브군"입니다. 구스타브는 작가스스로 자신의 분신이라고 여기는 캐릭터인데, 고양이 얼굴, 뱀의 팔, 문어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난기 넘치는 구스타브가여행을 하며 마주하는 사건을 묘사한 작품으로 등장하는 동물들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 속에서 묘사된 독특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묘사는 독자들이 작가의 세계관에 깊숙이빠져들게 만들고 어린 시절에 간직했던 상상력과 순수함을 떠올리도록 합니다

 

 

 

 

Section. 05
한국 전시 작품

 

 

유코 히구치는 전시회마다 새로운 작품을 선보입니다. 작가는 이번 한국 전시를 위해서 특별히 다섯 점의 작품을 새롭게 그렸습니다. 한국 전시의 주제가 되는 "비밀의 숲"은 한국과 이번 전시에 대한 감상을 담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숲을 의미하는 나무 사이로 작가의 분신이자 장난기 많은 10마리의 구스타브들이 보입니다. 

 

구스타브의 익살스러운 표정은 숲속에 흥미로운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번 전시의 테마인 "비밀의숲"에 대한 작가의 기대감을 반영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나머지 네 작품들은 유코 히구치의 오리지널 캐릭터들을 담고있는데 각각 파랑, 빨강, 초록, 노랑을 중심으로 작품을 표현하는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각각의 작품에는 당근이나 금붕어와 같은 캐릭터들이 작품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바로 아래작품이 지금 더현대서울 알트원에서 열리고 있는 유코 히구치 특별전시회 : 비밀의 숲 메인 포스터에 사용되었던 작품입니다.

 

Section. 06
비밀의 숲

 

전시 구성에서 "비밀의 숲"은 작가의 내면의 깊숙한 곳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공간입니다. 귀엽고 아기자기한 작품들로 가득했던 전시 공간과는 달리, 다양한 모티프를 소재로 작가의 또다른 세계를 표현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귀여운 것들을 의식적으로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주제에대해 관심을 작품으로 표현합니다. 버섯, 문어, 토끼, 물고기 등 작가가 관심을 가지는 수많은 대상을 즉흥적으로 그립니다. 이때, 작가는 하나의 대상을 그리기보다는 두 개 이상의 대상을 융합하거나 병치하여, "고양이가 달팽이 등껍질을 하고 있는" 낯선모습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점은 유코 히구치만의 독특한 미학이 드러나는 판타지적 작품 세계를 보여줍니다.

 

Section. 03
호러

 

 

공포"는 유코 히구치 작품 세계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입니다.
유코 히구치 작품에서 느껴지는 귀엽지만 불편함은 "공포"에서 비롯됩니다. 어린 시절 사원에 있는 지옥 그림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비롯된 어두운 미학에 대한 탐구는 "공포"라는 주제로 표현됩니다.

 

소녀는 섬세함, 순수함, 그리고 발랄함을 의미하지만, 작가는 이를 공포를 표현하는 대상으로 삼기도 합니다. 3-7세 정도의 소녀가 가진 독특한 자아를 표현하며 특유의 무표정함과 정리되지않은 헤어스타일 등은 문어, 달팽이 등과 같은 소재와 결합하여작가 특유의 낯설고 어두운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반응형

 

 

 

 

공포"는 유코 히구치 작품 세계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입니다.
유코 히구치 작품에서 느껴지는 귀엽지만 불편함은 "공포"에서비롯됩니다. 어린 시절 사원에 있는 지옥 그림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비롯된 어두운 미학에 대한 탐구는 "공포"라는 주제로 표현됩니다.

장면을 묘사한 작품은 유코 히구치만의 독특한 공포 소재인 "소녀"를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합니다.

 

유코 히구치 전시회 도입부에서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고양이고 시작했다면 전시회 중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더 그로테스크하고 공포감을 주는 느낌의 작품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저는 후반부에 보여주는 작가의 작품에 조금 더 애정이 갑니다. 물론 관람객이 점점 줄어들면서 보여주는 안정적이고 편한 분위기도...

 

 

 

유코 히구치 전시회에서 해당 공간은 정말로 난해함의 끝판왕 이었음...

 

 

유코 히구치의 대표작 바벨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작품들이 마음에 든다면, 전시장 끝 아트샵에서 도록을 구입할 수 있다.

 

 

반응형

 

 

 

 

공포라는 주제의 으시으시한 작품 사이에서 갑자기 등장한 12별자리 작품들...

 

 

공포 영와를 좋아하신다면 이번 유코 히구치 특별전시회에서 이 작품들은 어떤 영화를 모티프로 작업했는지 생각해 보세요. 물론 작품에 대한 캡션은 없지만...

 

 

Section. 09
영화 포스터

 

유코 히구치는 영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영화 포스터 작업으로 잘 드러납니다. 대부분의 영화 포스터 작업은 영화 포스터 디자이너인 오시마 이데아가 함께하며, 작가가 포스터 작품을 그려내면 오시마 이데아가 디자인을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MOE에서 출간된 "히구치 유코 x 오시마 이데아의 영화 이야기"에서 작업 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두 작가는 영화에 대한
감상과 경험을 나누고 유코 히구치는 이러한 감상을 영화 포스터 작품으로 표현합니다. 작품에는 작가 특유의 그로테크스한독특한 감성이 작품에 담기기도 하지만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처럼 신비로운 요소, 자연에 대한 애정을 담은 작품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유코 히구치는 영화의 복잡한 감정과 테마를 시각적으로 풀어내며, 개성과 창의력을 더한 영화 포스터를선보이고 있습니다. 유코 히구치의 영화 포스터는 영화의 본질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아트샵 

더현대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유코 히구치 특별전' : 비밀의 숲' 아트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으로...

 

[불만 후기] 유코 히구치 특별전시회 - 할인, 주차, 사은품, 아트샵

개천절인 어제인 10월 3일 오픈한 '유코 히구치 특별展 : 비밀의 숲' 전시회 개막일 관람후기입니다.1,000여점의 작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엄청난 매력도 있지만, 전시장 구성 및 캡션처리 등

www.a4b4.co.kr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