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조금 핫해지려고 하는 어린이 카드인 퍼핀카드 발급후기입니다.

정확하게는 신용카드도 아니고 체크카드도 아닌 제 3의 카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능이나 호환성은 기존의 카드보다는 떨어지지만 초등학교 중학교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부모님의 관리기능이 강화된 선불충전카드 + 교통카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퍼핀의 가장 큰 매력은 미성년자 자녀에게도 아이 이름으로 발급 및 이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어른용 X, 아이용 O) 그래서 카드 수령인도 아이 이름으로 오네요.

 

| 퍼핀카드 발급 조건 및 특장점 입니다.

1. 7세 이상의 본인명의 휴대폰 보유 

    - 아이명의의 휴대폰이 없으면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본인명의 중학생 / 초등학생 체크카드)

    - 만 14세 미만은 삼성페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중학교 2학년 생일 전까지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2. 아이 이름으로 발행된 첫 카드

     - 보통 부모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 이름으로 카드가 발급되니 좋아 하네요

3. 사용처의 제한

      - 주점, 숙박업소 등 청소년 유해시설의 경우 결제 불가는 좋은데요

      - 일부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이 부분은 사용하면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집이 잠실이어서 아이들이 롯데월드몰이나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에서 많이 놀아서요

 

| 퍼핀카드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으로 돌아오는 부분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아이의 카드를 제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한도제한과 선불교통카드 기능, ATM에서 현금출금 불가 부분은 약이자 독으로 보이네요. 특히 현금 인출 불가의 경우 아이가 급히 현금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상당히 불편한 요소로 보입니다. 지난 수학여행의 경우 예상보다 현금 사용할 일이 많이 생겼는데, 이 경우 출금하지 못하는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초등학생 카드로는 큰 어려움 없겠지만, 중학생 카드로는 1회 사용한도나 현금인출 제한은 경국 상황에 따라 하나의 카드를 더 가지고 다녀야 할 것 같네요.

 

| 퍼핀카드 디자인은 상당히 만족

아이가 카드 우편물을 개봉하면서 첫 반응은 '우와~'

중학생 신용카드라고 유치한 디자인일까 생각했는데 깔끔하게 올블랙으로 나와 좋다고 하네요. 일반 카드 같다고.

 

래몬트리 퍼핀카드 뒷면에는 아이 이름이 영문으로, 그리고 카드 번호와 교통카드 번호가 같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비자나 마스터카드 이런 것은 없고, 기본적으로 KB 국민카드 사용처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교통카드 기능 포함 - 아직 업그레이드는 필요

퍼핀카드에는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선불충전 방식으로 레일플러스 충전 제휴처에서 충전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퍼핀카드 앱이나 티머니같이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해서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편의점이나 지하철역 충전기 등 오프라인 에서만 충전이 가능한 부분은 퍼핀카드 단점입니다. (곧 개선될 듯)

 

| 교통카드 요금 할인 위해서는 별도 교통카드 등록 필요

어린이/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레일플러스 홈페이지 또는 CU 편의점에서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특히 교통카드 요금을 연말정산 할인받기 위해서는 '레일플러스 → 할인카드 등록 → 퍼핀카드 뒤 '2094'로 시작하는 Rail+ 번호와 생년월일 입력' 해야 하는데요.  등록 후 할인 요금이 적용되려면 최대 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퍼핀카드 교통카드 등록 첫날에는 성인요금 내고 타게 되었네요.


| 퍼핀카드 레일플러스 등록 짜증

연말정산을 받지 않는다면, 회원 가입 없이 퍼핀카드 교통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어린이/청소년요금할인이 가능한데요. 연말정산 고려하면 아이 이름으로 회원가입해야 합니다만, 부모인증에서 계속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거나 에러페이지가 출력 되네요. 10분 넘게 181818

 

728x90

 

결국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 같아 크롬 실패 > 웨일 실패 > 엣지에서 성공 했네요.

 

| 마지막 부모 계좌와 연동 

마지막으로 아이 퍼핀카드에 용돈을 주기 위해서는 퍼핀카드 앱과 부모 계좌를 연동해야 합니다.

저의 주거래 은행인 하나은행이 리스트에 없네요. 그래서 서브 계좌와 연동했습니다. 연동은 어렵지 않고요. 일반적인 1원 인증통해 연동하시면 됩니다. (기업은행 평생번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셨다면, 퍼핀 청소년카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테스트로 교통카드 충전하고 3만원 이체해 봤네요.

또한 이체시 수수료가 없는 부분도 매력입니다. (사실 수수료 내본 적 없지만...)

 

| 첫날 사용은 대만족

아이가 카드를 사용하면 바로 알림이 부모와 아이에게 오고요. 상세한 내역과 잔고가 나오니 아이도 본인의 소비패턴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몇 가지 아쉬운 부분과 불편한 부분만 해결된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청소년 신용카드가 될 것 같네요.

 

반응형

 

| 퍼핀카드 연말정상 소득공제는 아직 미지원

아직은 퍼핀카드로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미지원입니다. 연말에 지원한다고 하는데, 이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소급적용이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