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책/리뷰] 패션 시장을 지배하라 : 시장을 사로잡는 패션 마케팅의 모든 것 




이번 독서통신 목적은 패션/명품시장에 대한 이해를 해 볼까해서 신청했는데...

약간은 실망이다.


예전에 '게임의 역사'처럼 게임시장의 초창기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분석에 대한 내용을 기대했는데...

패션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라기 보다는 패션 시장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서적이라는 평가가 맞을 듯...


사실상 기존의 마케팅 서적을 기반으로 패션시장의 마케팅 요소를 결합한 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그렇게 하기에는 마케팅의 모든 내용을 담으려 하였고,

이러한 요소가 전문적으로 접근하기에는 한권의 책으로 요약하기에는 너무나 방대한 내용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도저도 아닌 서적이 되어버린 느낌이...

패션분야에 종사하거나 관련업종 마케팅 담당자에게는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재미없는 서적 이었다는...






[Yes24 리뷰]

http://www.yes24.com/24/goods/5512716?scode=029





[목차]

책머리에
책의 구성
Chapter 1. 패션과 마케팅의 만남
1. 패션은 무엇인가
2. 마케팅은 무엇인가
3. 패션 마케팅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Chapter 2. 패션 마케팅과 환경
1. 거시 환경을 분석하라
2.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라
3. 산업의 흐름을 분석하라
4. 소비자를 분석하라

Chapter 3. 전략적인 시장 접근법
1. 시장세분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전략적으로 기업을 분석하라

Chapter 4. 패션 상품
1. 패션 상품이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전략이란 무엇인가

Chapter 5. 패션 상품의 가격
1. 가격이란 무엇인가
2.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3. 가격은 어떻게 변경되는가

Chapter 6. 패션 상품의 유통
1. 소매업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2. 소매 점포는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가
3. 물류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4. 경로 구성원들은 어떤 관계를 맺는가

Chapter 7. 패션 상품의 촉진
1. 광고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라
2. PR로 비용이 들지 않는 최대의 효과를 노려라
3.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으로 판매를 촉진하라
4. 판매원의 역량을 키워라
5. 판매가 일어난 이후를 주목하라

Chapter 8. 패션과 소비자 행동
1. 소비자의 욕구를 분석하라
2.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을 이해하라

Appendix 패션 마케팅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