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최근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주연으로 출연한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다른 영화 '에 탄 소녀 스펜서 루이스 웨인: 사랑을 그린 고양이 화가' 기억하시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4월 개봉하면서 출발 비디오 여행 등에서 광기의 고양이 화가로 소개되기도 한 작품입니다. (영화 흥행은 좋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네요)

 

영화속 주인공인 '루이스 웨인 전시회'가 서울 삼섬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번 루이스웨인전 관람후기 및 주차, 할인정보 등 전시회에 도움될만한 정보 공유합니다.

 

 

| 루이스 웨인전 티켓할인 및 주차정보

저는 전시회 오픈 전에 얼리버드 티켓팅을 통해서 40% 할인된 가격인 7,200원에 관람 했습니다. 현재는 현대백화점 카드나, 앱을 설치하면 30% 할인된 가격에 티켓팅이 가능합니다.

주차는 관람객 기준으로 2시간 무료 주차가 가능합니다. 저의 기준으로는 관람에 1시간 30분 전후 소요되었는데요. 전시 관람만으로는 충분한 시간으로 보입니다.

 

| 루이스 웨인 전시회 도슨트 및 오디오 가이드 정보

현장 도슨트는 평일 3회 진행됩니다. 주말에는 현장 도슨트 없이 루이스 웨인전 오디오 가이드만 가능하며, 별도 기기나 가이드온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료는 아니고요. 3천원 유료상품입니다.

 

| 총 6개의 섹션 초기 작품 부터 후기 작품까지

이번 루이스 웨인전은 총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의 초창기 작품부터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섹션은 정신병원에서 작업한 광기의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장 곳곳에 그의 작품을 이용한 포토존과 여러 볼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섹션 1. 어서 오세요. 루이스 웨인의 세계로

 

 

이번 섹션에서는 루이스 웨인의 일대기와 그의 초기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먼저 오늘의 주인공 '루이스 웨인'에 대한 이야기와 소개개 진해됩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그림을 그린 화가가 아닌 너무나도 슬픈 가정사와 불행한 말년을 보낸 화가의 이야기.

저도 영화 '루이스 웨인: 사랑을 그린 고양이 화가' 영화를 보면서 포스터와는 다른 슬픈 내용으로 상당히 충격을 받았네요.

 

초창기 루이스 웨인은 고양이는 물론 강아지 등 여러 동물들의 삽화를 그렸습니다. 특히 일찍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5명의 여동생과 어머니를 부양해야 하는 관계로 미술교사와 프리랜서 삽화가 일을 하면서 힘들 삶을 보냈습니다.

영화에서도 나오지는 그는 양손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동물들을 묘사하면서 전문 삽화가의 일을 하게 됩니다.

 

그는 비오늘날 우연히 집앞에서 고양이 피터를 만나게 되고, 이 시점으로 고양이 화가로 유명해지는 시작점이 됩니다.

 

 

 

섹션2. 우리 모두 다 고양이 인것은 아닐까?

 

“피터는 이 나라의 고양이에 대한 경멸을 완전히 없애고, 노처녀들이나 관심을 가지고 키운다는 편견을
가정 내 반려동물로 영원히 바뀔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He has helped to wipe out, once and for all,
the contempt in which the cat has been held in this country, and raised its status from the questionable
care and affection of the old maid to a real and permanent place in the home."


- 루이스웨인 Louis Wain

 

 

루이스 웨인은 10살 연상의 사랑하는 연인이 결혼 3년만에 유방암으로 사망하면서 고양이 그림에 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단순한 고양이의 묘사가 아닌, 의인화된 고양이 일러스트를 선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의인화된 고양이 작품을 통해 루이스 웨인은 명성을 얻게 되고, 고양이 그림만을 그리며 고양이 활동을 같이 하게 됩니다. 이후 가족과 재회하고 작품활동을 하는데요. 이번 루이스 웨인전에서도 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 중간에 위치한 포토존, 루이스 웨인의 귀여운 세 마리 고양이 그림과 함께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728x90

 

 

루이스웨인의 감정과 그의 스타일로 해석된 여러 고양이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시장 한 켠에는 루이스 웨인의 전기영상이 상영되고 있습니다. 만약 작가를 전혀 모르거나 영화를 보지 않으셨다면, 이 전기영상을 먼저 감상하시고 전시회장을 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섹션 3. 고양이들의 은밀한 사생활

 

전시장 중앙에서 우리를 반겨주는 냐옹이~ 이런 포토존은 루이스 웨인전의 매력

 

 

루이스 웨인에게는 구순구개열이라는 장애가 있었습니다. 옛날에 언청이라고 했던...

그때문에 그는 학교를 가지 않았고 이에 대한 컴플렉스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의 혼자만의 시간동안 경험과 사색이 이러한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반응형

 

섹션 4.  일상 속의 고양이들

 

루이스 웨인의 작품은...

1895년부터 1905년까지 총 10년 동안 루이스 웨인이 그린 삽화가 실린 책들이 총 40여 종 출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살아생전 75개의 출판사에서 1,100종 이상의 엽서를 제작하였으며, 이 외에도 많은 포스터, 판화, 달력 등을 위해 유채, 수채, 펜화 등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1901년부터 인터니트리헌 출판사에서 루이스 웨인 연감 시리즈가 첫 출간되어 거의 매년 한 권 씩 제작되었고, 1921년에는 마지막 15호까지 출간하였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그의 이러한 인쇄물 중심으로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의 연감과 책들...

 

엽서들...

 

 

섹션 5. 마음의 병

 

몇 번의 사업실패와 사교성 없는 성격으로 그는 빚만 떠안게 됩니다. 여기에 동생의 사망 등 그는 결국 정신이상 판정을 받고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도비니다. 그러면서 그의 작품에 엄청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만화경 고양이 시리즈 1~8

 

 

 

 

섹션 6. 치유의 고양이

 

“그는 자신만의 고양이를 창조하였습니다. 자신만의 고양이 스타일과 고양이 사회,
그리고 고양이 세계관을 창조했습니다. 루이스 웨인의 고양이처럼 생기지 못한 모든 영국의
고양이들은 스스로 부끄러워하기 바빴습니다.

-1925.08.24. BBC London 2LO H.G. Wells

 

말년 정신병원에서의 생활과 그곳에서 작업했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루이스 웨인 전시회 마지막 공간입니다.

 

 

 

 

아트숍 : 마지막 공간 -1

 

이번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열리고 있는 루이스 웨인전 아트샵입니다.

 

기념품 종류는 다른 미술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는 마그넷이나 파일, 액자 등이 주상품입니다.

아래는 약간 독특한 꼬리장식! 어디다 써야 할지는...

 

루이스 웨인전 나가기 전...

이런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네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