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코로나 확진되면 가장 궁금한 내용 중 하나인 재택치료 및 격리기간 정보. 기간 단축팁과 함께,

자가격리 위반시 처벌 및 벌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건소나 병원에서 검사 후 코로나 양성판정을 받으면, 잠시 후 아래와 같이 양성(확진)안내와 격리기간에 대해서 통보를 받게 됩니다. 여기에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이 나오는데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산정되는지 알아봅니다.

보건소 PCR 검사 양성 안내 문자 vs 음성 안내문자

 

|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은 검사일로 부터 7일 자정까지

격리해제 시점은 발병일, 확정일이 아닌 바로 검사일 (검체채취일)입니다. 

저는 ① 17일 일요일에 집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로 양성, ② 다음날 18일 월요일 보건소 PCR검사 ③ 19일 화요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기준일은 ' 18일 월요일 보건소 PCR검사'를 받은 날입니다.

| 느낌 오면 최대한 빨리 검사를... 1분 차이로 하루 더 격리될 수

즉 집에서 백날 자가진단키트로 검사한 이력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초기증상이 발생하거나 키트가 양성으로 나오면, 바로 보건소나 병원에 가서 PCR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빨리 받으세요. 하루 늦어지면 하루 더 격리해야 합니다.

저는 일요일(17일)에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로 양성 확인하고 월요일(18일)에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니, 7일 후인 일요일 (24일) 24:00까지 자가격리 통지를 받았습니다. 만약 일요일에 검사 가능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았으면, 격리기간이 토요일 (23일)로 단축 되었겠죠?

반응형

| 자가격리기간 위반 처벌 (벌금, 징역)

아래 안내 문자와 같이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 중 격리명령을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 14일 격리 시절에는 어떻게 버텼는지, 지금 일주일도 엄청 힘든데...

 

| 자가격리기간 중 외출 허용 가능한 경우는?

코로나 확진자는 전화등으로 비대면 진료 및 처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대면 처방을 받은 경우 확진자인 본인이 직접 수령도 가능합니다. 다만 2시간이내에 복귀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해당 규정은 착지 못했네요.

저도 집 주변 병원에 전화해서 증상을 말하니 병원 앞에 있는 약국으로 진단서를 보내겠다고 하시네요. 약국에 다시 전화해서 약 수령시간 확인 후 직접 방문해서 수령 했습니다. 참고로 진료비와 처방약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으로 자가격리자 심리안정 및 파악을 위한 다양한 문자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특히 가족 없이 혼자 생활하시면서 격리된 분들에게는 좋은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가격리 만료 -1일에는 아래와 같이 문자가 오네요. 슬슬 자가격리 마무리를 위한 정보들이 오네요.

다만 격리 해제 후 3일간은 다중이용시설 방문이나 사적모임을 자제해 달라고 합니다. 즉 검사 후 10일간은 위험요소가 있다고 보는것 같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