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 여행/독일 ▷베를린 IFA 2012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페르가몬 박물관(Pergamon museum) ① 제우스의 대제단(Pergamon altar hall) / 밀레투스 시장의문(Market Gate of Miletus)

by a4b4 2012. 9. 25.
728x90
반응형

 

 

 

 

 

 

 

베를린 박물관섬에 있는 박물관 중 하나로 독일에서 대표적이고 가장 인기 있는 곳이 바로 '페르가몬 박물관'입니다.
특히 헬레니즘 문화와 바빌론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건축물들이 통째로 이곳에 옮겨와 전시되고 있습니다.


 






박물관의 정면모습입니다. 박물관 섬에 있는 5개의 미술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만약 5개의 박물관을 모두 볼 예정이라면 '페르가몬 미술관'은 맨 나중에 보세요... 안 그러면 다른 박물관을 볼 때 좀 실망해요)
연간 방문자가 1백1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페르가몬에서 출토된 ‘제우스의 대제단(the Pergamon Altar)'


헬레니즘시대의 고대도시 페르가몬에서 출토된 ‘제우스의 대제단', 이것 하나로 페르가몬 미술관의 명성은 얻어졌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것은 지금의 터키 지역인 페르가몬에 있던 신전은 통째로 옮겨 왔다는 것이겠죠...

규모가 대단합니다. 들어가는 순간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36.64m의 폭과 앞 계단의 폭은 20m라고 합니다.


 






아마도 '인디아나 존스'에 나오는 나치들의 활약상(?)의 덕이라고 해야 할까요?
'어떻게 이곳으로 옮겨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규모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 있는 유사한 유물들이 대부분 약탈해온 것과 달리, 독일의 발굴 요청에 따라 터키에서 1878년 허락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발굴된 모든 조각은 독일 소유가 될 것이라는데 합의했다고 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눈물 나겠죠)


 

 






거인들과 올림푸스 신들의 전쟁을 묘사한 높이 113미터의 프리즈(벽)라고 한다.
상당히 많은 부분이 유실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상당히 양호한 수준이었다고 하는데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많은 부분이 파손되거나 유실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리스와 로마에서 가져온 조각상들이 같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물들이 원래 있었던 지역의 국가(터키 등)들과 반환에 대한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유물은 반환되기도 했다고 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유적들은 이곳에 다 있다고 봐야 할 듯합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소련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베를린 동부(동독지역)를 점령해 페르가몬 박물관의 유물 일부를 모스크바로 가져갔지만 1958년에 돌려줬다고 합니다.
또한 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약탈한 각 국가의 유물들은 연합군이 다시 원래의 자리로 대부분 돌려줬던 것에 비하면,

독일은 다른 나라의 유물을 가지고 장난질 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밀레투스 시장의문(Market Gate of Miletus)


 





밀레투스는 에게 해의 이오니아 지방에 있었던 고대 그리스 최강의 도시 국가입니다.
헬레니즘 시대에 크게 부흥하여 대규모 도시 국가를 이루었다고 하는데 당시의 남쪽 시장으로 통하던 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이 17m, 높이 29m의 규모입니다.


1100년 전 지진으로 인해 파괴되었는데, 독일의 고고학자인 Theodor Wiegand에 의하여 발굴 및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디테일을 자랑하는군요...

그리고 바닥까지 옮겨온 정성(?)에 감탄할 뿐입니다.


 






방의 끝 부분에는 시청각 자료를 통해 헬레니즘 역사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말이 딸려서 뭐....


 

 

 

 


 

 

728x90
반응형

'세상보기 여행 > 독일 ▷베를린 IFA 20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 포츠담] 포츠담 시가지 '브란덴 브르크 거리(Branden bruger)'의 주말 시장, 영화박물관 - 베를린에서 아우토반을 타고 포츠담으로...  (0) 2012.09.29
[독일 > 포츠담] 상수시궁(Schloss Sanssouci)과 상수시공원 ⓛ 건물내부 소개 : ‘프리드리히 로코코(Frederician Rococo)' 양식을 즐겨라!  (1) 2012.09.28
[독일 > 포츠담] 상수시궁(Schloss Sanssouci)과 상수시공원 ② 건물외부 소개 : 정원, 상수시공원, 기념품 샵  (3) 2012.09.27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박물관섬 소개 및 베를린 여행의 필수품 베를린 뮤지엄 패스(Museum Pass Berlin)  (0) 2012.09.26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페르가몬 박물관(Pergamon museum) ② 그리스, 로마, 이집트(Classical Antiquities) : 조각 및 공예, 블랙 오벨리스크(Black Obelisk)  (0) 2012.09.24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페르가몬 미술관(Pergamon museum) ③ 고대중동(Ancient Near East) : 바빌론의 이슈타르 문(Ishtar Gate Babylon)  (3) 2012.09.23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페르가몬 미술관(Pergamon museum) ④ 이슬람 미술(Islamic Art) : 무샤타 궁전(Palace of Mshatta)의 유적 / 알레포 룸(Aleppo Room) 등  (0) 2012.09.22
[독일 > 베를린] [박물관섬] Alte 베를린 내셔널 갤러리(구국립미술관) : 독일의 근대 회화와 조각을 만나다!  (2) 2012.09.2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