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 여러 서비스간 통일성을 유지하라
(1) 동일한 기능에는 동일한 색상과 아이콘을 배치한다
모바일 기기에서는 유선과 다르게 많은 설명이나 에러메시지, 심지어는 ‘alt tag’를 적용하기도 곤란하다. 이에 여러 어플리케이션간 공통된 아이콘과 색상으로 한번 학습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유사한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도 기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큰 어려움이 없이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아래 메모와 메일어플리케이션의 경우 공유/이동/보내기 등의 긍정적인 기능은 파란색 버튼으로, 삭제와 같은 중요한(부정적)기능의 경우에는 빨간색 버튼과 v아이콘으로 통일되어 제공된다.
또한 모바일디바이스의 비밀번호 기능에서도 이용자가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였을 경우에도 진동과 색상을 통한 경고메시지를 출력한다.
2)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의 통일성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이용자가 서비스별로 다운로드 받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이 스마트폰의 배경화면에 저장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동일한브랜드에서도 세분화된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제공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어플리케이션의 아이콘도 통일화된 색상 또는 모양으로 구성하여, 이용자가 아이콘만 보고도 어플리케이션의 제조사 또는 성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아래 네이버의 아이콘을 보더라도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네이버의 co-color인 초록색을 기조색으로 사용하여 여러 다른 어플리케이션 아이콘 속에서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된다.
4. 고객 편의의 서비스 제공
1) 자동완성 기능
PC에서 사용하는 키보드 입력방식 보다, 모바일 기기에서의 문자 입력은 훨씬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서 검색시 자동완성 기능은 이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도와 오타로 인한 검색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왼쪽 이미지의 경우 통함검색기능 이용시 이용자가 입력한 단어가 포함된 인기 검색어를 보여준다. 오른쪽 사전의 경우 이용자가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용어들이 가나다 순으로 출력되고 있다.
2) 로딩 타임에 대한 표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호출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경우 보유한 장비와 네트웍의 속도에 따라 상단한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되고 있다는 것을 이용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또한 애니메이션 등을 적용하여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메시지를 이용자에게 전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3) 잘못된 용어의 사용
모바일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이용자에게 노출되는 언어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작성되어야 한다. 특히 서비스 오류가 발생하였거나, 이용자의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신경 써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할 경우 일반 이용자는 알 수 없는 기술적인 용어를 제공한다면, 이용자는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이용자는 유선과 마찬가지로 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 없으며, 결국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고 사용을 중단하게 된다.
또 하나의 이미지는 어플리케이션 구동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조작 안내를 영어로 제공하고 있다. 영어에 익숙하지 못한 이용자의 경우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4) 일부 기능의 오작동에 따른 서비스이용 곤란
아래 서비스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구동시 이용자 휴대폰의 GPS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있는 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의 업체 정보를 출력해 주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이용자가 어플을 구동하는 시점에서 어떠한 오류로 인하여 위치정보를 파악하지 못할 경우, 이미지와 같이 계속 위치정보를 찾는 기호가 출력되면서 다른 기능이 작동하지 못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결국 이용자는 프로그램 종료는 물론 해당 단말기를 재 부팅 해야 하는 불편을 줄 수 도 있다.
이렇듯 어플리케이션이 구동하는 과정에서 보조적인 요소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이용자에게 해당 기능을 다시 한 번 시도할 것인지, 아니면 우회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이용할 것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아래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위치정보를 찾지 못하였음을 고지하고
① 다시 한 번 위치정보를 확인할 것인지?
② 수동으로 위치정보를 입력하거나, 검색기능을 이용할 것인지?
③ 서비스를 종료 할 것인지에 대하여 이용자의 선택을 요구해야 한다.
728x90
'인터넷 & 모바일 > 뉴미디어디자인 &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 뉴미디어 UI의 개념 - Content Views 1 : Popover, Split View, Table View (0) | 2011.01.06 |
---|---|
(3/3) 뉴미디어 UI의 개념 - Content Views 2 & Controls : Alert, Action Sheet, Modal View (0) | 2011.01.06 |
(1/1)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모바일 웹 (0) | 2011.01.06 |
(1/3)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스마트폰 (아이폰을 중심으로) 1 (0) | 2011.01.06 |
(3/3)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스마트폰 (안드로이드폰을 중심으로) (0) | 2011.01.06 |
(1/2)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태블릿 PC 1 (1) | 2011.01.06 |
(2/2)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태블릿 PC 2 (0) | 2011.01.06 |
(1/3) New Media User Interface의 디자인 사례 - IPTV 1 (0) | 2011.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