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방지를 위한 습기 제거제인 모이스처 업소번트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운전경력 30년... 이 사실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흡습제인 모이스처 업소번트 효과와 교체주가, 교체방법 등 관련정보 공유합니다. 차량 모델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 기준!

| 내 차에는 모이스처 업소번트가 들어 있을까?

아래 사진속에 보이는 작은 손바닥만한 녀석이 바로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를 제거해주는 모이스처 업소번트 입니다. 흡습제라고도 하는데요. 우리가 집에서도 사용하는 '물먹는하마'와 동일한 비슷한 제품으로 보이네요.
우선 차량 모델 및 연식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저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를 작년에 구입 했는데요. 이전 모델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다고 하네요.

 

| 엔진룸 안쪽 헤드라이트 뒤... 캡을 돌리자!

먼저 확인을 위해서는 자동차 보닛을 열어야 합니다. 그리고 헤드라이트 바로 뒷부분을 보면 사진과 같이 좌우에 캡이 보이는데요. 해당 캡안에 모이스처 업소번트가 들어 있습니다. 

 
이 캡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살짝만 돌리면 캡이 쉽게 열립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전혀 어려운 문제는 없는데요. 다만 풀다가 떨어뜨리지 않도록만 주의하세요. 중간에 끼면 다소 피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좌후 헤드라이트 캡을 열고요.

 
캡 안쪽을 보면 모이스처 업소번트 장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 구입한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엔느 차량용 제습제가 들어 있네요.
통상적으로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제거제가 없는 차량은 사진속 브라켓과 나사 없이 빈 공간만 있다고 합니다.

 

728x90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고 브라켓을 시계 반대방향을 돌리면 브라켓도 쉽게 제거됩니다.

 
그러면 쉽게 사용한 모이스처 업소번트 교체준비 완료

 

| 모이스처 업소번트 교체 주기

요 부분이 참 묘한 부분인데요. 이전에 타던 차가 2006년식 뉴스포티지 였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모르고 15년 넘게 타면서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습기찬 적 한 번도 없었네요. 저 뿐만 아니라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노후경유차로 DPF 까지 장착하고 작년에 폐차했지만 헤드라이트에 습기찬적 한 번도 없다보니 과연 필요한 옵션인지에 대한 의문이 드네요.

 

| 출고 1년 차량의 헤드라이트 상태는...

아래는 작년 6월 출고 딱 1년된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에 장착되어 있던 모이스처 업소번트 상태입니다. 습기를 얼마나 많이 먹었는지, 돌덩어리처럼 딱딱하게 굳어 있네요. 
보통 자동차 헤드라이트 습기 제거위한 모이스처 업소번트 교체 주기는 6개월 이라고 합니다. 저는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고 1년에 1만 km를 주행하지 않는데요. 이렇게 습기가 찬다면 교체 주기는 꾝 지켜야 겠네요.

 

| 921252W255 25g 모비스 by 데시칸

교체용 모이스처 업소번트 구입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준으로 제품 보델번호는 921252W255 입니다. 데시칸 브랜드로 현대모비스를 통해 유통 되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하나에 2,700원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본 좌우 한 세트에 배송비 포함하면 9천원 중반 가격이 나오네요.

 
 

 

| 제습제 용량 및 유효기간

현대기아차용 모이스처 업소번트는 15g, 25g, 35g...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의 경우 순정 25g이 들어 있는데요. 35g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지만 25g이 습기를 다먹으니 팽창해서 브라켓에 꽉 끼어 있네요. 무리해서 35g을 장착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하겠네요.

 

 
저는 해당 모델로 모이스처 업소번트 4개 구매했습니다. 미개봉으로 유효기간이 24개월이라 하니 올해말 교체할 녀석까지 구입 했습니다. 배송비도 아낄겸...

 

 
모양은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서랍용 제습제와 비슷하게 생겼고요. 안에는 미세한 분말이 들어있는 것 같네요. 크기는 일반적인 신용카드 두 장 정도의 크기입니다.

 

반응형

 

 
사용전 중량은 27,4그램입니다. 포장지 제외하면 용량 25그램 다 들어있는 것 같네요. 1년동안 쏘렌토 하이브리드 헤드라이트 습기 제거위해 산화한 녀석은 42.9그램으로 중량과 부피가 많이 증가 했습니다. 얼마나 딱딱한지 만약 던저서 머리 맞으로 피날 것 같네요.

 
이제는 차량용 모이스처 업소번트 교체 진행합니다.

 
참고로 출고시 미장착 차량의 경우 아래 차량사이즈에 맞는 브라킷과 나사도 같이 구입하셔야 합니다.

 
모이스처 업소번트를 터지지 않게 잘 구겨서 넣으셔야 하고요. 
뭐 25그램 기준으로 잘 들어갑니다. 크게 힘든 것 없고요.

 
그리고 브라켓으로 덮고, 오른쪽으로 살짝 돌리면 고정 됩니다.

 
드리고 드라이버로 나사 돌려서 고정하면 끝...

 
그리고 다시 차량 헤드라이트 뒷부분에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잠그면 됩니다.
오늘은 차량요 헤드라이트 습기 제거제인 모이스처 업소번트 확인 및 교환방법이었습니다. 올해말인 12월 다시 한 번 분해해보고 상태 확인해야 겠네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