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 모바일/뉴미디어디자인 & UX

(2/3) 뉴미디어 UI의 개념 - Content Views 1 : Popover, Split View, Table View

by 자꾸웃음이나와 a4b4 2011. 1. 6.
728x90
반응형





    1) Popover

     팝오버는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네비게이션 바의 컨트롤 버튼을 클릭하거나 화면에서 지정된 링크를 클릭 하였을 때 기존 화면위에 오버되어 출력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에서만 지원되며, 기존 스마트 폰 사용시 반복적으로 화면을 오고가는 불편을 해결해 주는 기능이다.

     오른쪽 이미지는 일정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반복기능을 호출하는 화면이다. 배경에 일정이 출력되어 있는 상태에서, 어떠한 주기로 일정을 반복할까에 대한 옵션을 팝오버로 출력해 주고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메인화면이 유지된 상태에서 각각의 옵션을 쉽게 호출하고 닫을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또한 팝오버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테이블, 이미지, 지도, 텍스트, 웹 등의 다양한 구성물을 출력해 준다. 또한 팝오버는 ‘닫기’ 버튼을 지원하지 않으며, 더 이상 필요가 없을 경우(위 일정예시의 경우 이용자가 반복옵션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닫히게 된다.) 자동으로 닫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팝오버의 주요한 특징은 아래와 같다.

     분할된 화면으로 되어잇는 어플리케이션이 세로모드로 전환되었을 경우 가로모드의 왼쪽 부분을 팝오버로 처리해 준다. 아래 메일서비스와 같이 가로모드에서는 목록과 본문을 동시에 출력하나, 세로모드의 경우에는 목록을 팝오버 처리한다.

또한 팝오버는 화살표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화살표가 팝오버를 출력시킨 요소(버튼, 아이콘 등)를 가리켜야 한다. 이를 통하여 사람들은 팝오버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어떤 작업 도는 어떤 객체와 연관되는지에 대한 도움을 제공한다.

팝오버는 한 화면에서 동시에 하나만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팝오버의 사이즈는 최소 너비 320point, 최대 600point이내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다만 팝오버의 길이에는 제한이 없다.































      2) Split View

     스플릿 뷰(Split View)는 용어 그대로 화면을 좌우로 분할하려 두 개의 화면으로 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왼쪽이 영역에는 1) 메뉴 2) 목록 등의 고정된 내용을 출력해 주고, 오른쪽에는 왼쪽영역에선 선택된 대용에 따라 세부내용 또는 하위 정보/메뉴를 보여준다. 또한 화면 분할 차원에서는 통상적으로 왼쪽영역이 오른쪽 영역보다는 폭이 좁으며 간략하고 정형화된 모양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왼쪽화면의 내용은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며 해당 정보의 선택 여부에 따라 오른쪽 화면의 내용만을 변화시킨다. 또한 이용자는 각각의 패널 크기를 조정할 수 없다.




 

    3) Table View

      테이블 뷰는 단일 열 목록에서 여러 행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능을 정의한다.

      테이블 뷰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조합으로 제공이 가능하며, 구분자를 포함한 그룹구성 또는 구분자 없는 그룹목록 등으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뷰 안에서도 그룹별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0